지난 일주일 정도 틈만 나면 ‘토마토 축제’ 영상을 계속 봤는데요, 우연히 토마토 축제 관련 구글 숨겨진 명령어(구글 이스터 에그)를 발견했습니다! 한번 탭해서 플레이해봤는데, 효과음까지 포함해서 왠지 스플래툰(Splatoon)스러운 분위기가 느껴지더라고요! 그러고 보니 스플래툰의 구글 숨겨진 명령어(이스터 에그)도 있어서, 꽤 재미있길래 이 방법도 함께 공유해 드리겠습니다.
토마토 축제란 무엇인가요?
토마토 축제는 스페인어로 La Tomatina라고 불리며, 세계 10대 축제 중 하나로 꼽힐 정도로 인기 있는 축제입니다.
토마토 축제가 시작된 이유
숨 막히는 독재 정권으로부터의 자유를 잠시라도 느끼고 싶었던 젊은이들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것이었기 때문입니다.
토마토 축제가 시작될 무렵에는 독재 정치하에서 ”토마토가 아깝다”고 생각할 여유가 없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La Tomatina는 1945년 8월 마지막 수요일에 일어난 사건이 계기가 되었습니다. 여러 가지 행사가 있었지만, 퍼레이드는 지역 젊은이들이 주도했습니다. 지역 정권이 선정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한 마을 그룹이 고의적으로 선정되지 않자 불만이 폭발했습니다. 선정된 그룹에게 싸움을 걸게 된 것입니다.
그대로 그룹 간에 싸움이 벌어지는 와중에 한 사람이 가게에 있던 토마토를 던집니다. 이를 계기로 토마토 던지기 배틀이 시작된 것입니다! 짧은 시간이었지만, 독재 정권 하에서 억압된 나날을 보내던 젊은이들에게는 자유를 즐길 수 있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공식적인 축제 이벤트는 아니었지만, 이듬해 이후로도 계속되었습니다. 당시에는 지금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규모가 작았고 규칙이나 시간도 정해져 있지 않았습니다. 토마토는 참가자들이 직접 사서 준비한 것이었습니다.
토마토 축제의 역사
토마토 축제가 열리는 이유를 연대별로 나누어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축제가 시작될 무렵에는 ‘아깝다’는 목소리가 적었을 것으로 추정되기 때문입니다. 이해하기 쉽게 시간 순서대로 이유를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 연대 | 배경 및 이유 |
| 1956년~1958년 | 억압된 사회로부터의 자유를 느끼고 갈망하기 위해서. ‘토마토가 아깝다’는 논쟁이 있었을 수는 있지만, 사회에 대한 불만이 더 큰 문제였을 것입니다. |
| 1956년 | 토마토 축제는 시청에 의해 금지됩니다. 기존 참가 젊은이들은 반발했습니다. |
| 1957년 | 시청이 인정하는 범위 내에서 토마토 축제를 흉내 낸 패러디, “Entierro del Tomate”(=토마토의 매장)를 진행합니다. 이러한 행동은 부뇰 주민들의 마음을 움직여 젊은이들뿐만 아니라 더 넓은 주민들을 끌어들이게 됩니다! 토마토 축제가 단순한 토마토 던지기가 아님을 느끼게 해준 것입니다. |
| 1959년 | 젊은이들의 행동(=토마토의 매장)이 큰 힘이 되어 토마토 축제가 재개됩니다. 재개된 축제에는 규칙이 생겼습니다. 12시부터 1시까지 시간제한 및 청소는 시청과 주민, 참가자들이 함께 진행하게 됩니다. |
| 1975년 | 토마토 축제에 큰 의미가 있는 해입니다. 프란시스코 프랑코가 사망하고 독재 정권이 끝나고 민주적인 사회로 바뀌었기 때문입니다. 이전까지는 그러한 정권(억압된 사회)에 대한 도전으로서 축제를 개최하는 의의가 있었습니다. |
| 1983년 | 토마토 축제가 새로운 단계에 접어듭니다. 1980년대 이후는 이전과는 달리 순수한 즐거움을 추구하는 행사가 되었습니다. |
| 2002년 | 토마토 축제가 국제적인 관광 이벤트가 되어 부뇰을 홍보하기 위한 상업적 비중이 커졌습니다. |
| 2013년 | 참가자의 대다수가 해외 관광객이 됩니다. 기존과는 달리 입장료 제도가 시작되었습니다. 해외에서는 인기 축제 상위에 랭크될 만큼의 인지도와 지위를 얻었습니다. 약 22,000명이 약 150,000kg의 토마토를 던지며 즐기는 축제는 이곳에서만 경험할 수 있을 것입니다. 주민들이 참여하는 음악 이벤트 등이 열리고 있지만, 부뇰 주민을 위한 민속 축제라는 의미도 있지만 경제 효과도 의식된 이벤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
토마토 축제에 대한 부정적인 목소리
La Tomatina는 즐겁고 활기찬 축제입니다. 실제로 그렇지만, 토마토를 던지는 광경만 보면 대량의 음식물을 함부로 다루는 것으로 보일 수도 있습니다. 토마토 축제에 반대하는 사람들은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을까요?
SNS에 공개된 정보들을 모아 정리해 보았습니다. 공유해 드릴게요. ※어디까지나 일부 사람들의 의견임을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축제에 토마토를 사용할 바엔 기부해야 한다! – 스페인
La Tomatina개최국인 스페인에서도 축제에 관심 없는 일부 사람들은 대량의 토마토를 사용할 바엔 기부해야 한다는 의견을 내고 있습니다.
토마토뿐만 아니라 물도 아깝다!
토마토뿐만 아니라 대량의 물을 사용하는 것이 아깝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청소를 위해 토마토뿐만 아니라 물도 사용되는 것이 아깝다!”
또 다른 주장으로는, “토마토로 더러워진 거리를 깨끗이 씻어내는 물”과 “토마토 축제에 쓸 토마토를 재배하기 위한 물”이 모두 낭비가 아니냐는 것입니다!
확실히 토마토 축제 후의 청소는 힘들어 보입니다…. 벽에 묻은 토마토 오염을 깨끗이 씻어내려면 얼마나 많은 물이 필요할까요.
토마토 1개를 재배하는 데 약 13리터의 물이 사용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물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조금이라도 전달해야 하는 것이 아니냐는 의견이 있습니다.
토마토는 먹는 데 사용해야 한다! – 미국
미국에서 열리는 토마토 던지기 이벤트 ‘콜로라도 VS 텍사스 토마토 워’에 대해서도 토마토는 먹는 데 사용해야 한다는 비판적인 목소리가 높아져 개최가 위험해진 적이 있습니다.
“토마토는 던져선 안 됩니다! 블러디 메리나 바비큐 소스, 케첩에 써야죠. 낭비하지 마세요.”
이벤트 공식 홈페이지의 역사에서도 소개되고 있습니다.
「찬성파」는 어떻게 생각하나요?
일단 반대파의 의견을 들어봤으니, 찬성파는 어떤 의견을 가지고 있을까요?
토마토 축제라서 경험할 수 있는 즐거움이 있다!
토마토 축제는 말 그대로 “축제”입니다. 매우 개성적이고 비현실적입니다! 평소 일상에서는 느낄 수 없는 즐거움이나 기쁨을 경험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과 토마토 범벅이 되면서 말로 표현할 수 없는 일체감을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참가자들은 모두 환한 미소를 짓고 있습니다! 재밌는 분위기가 넘쳐흐릅니다. 즐기지 않으면 토마토를 맞을 테니까요.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토마토 맞는 것을 즐기는 것은 본 적이 없다😶🌫️”
세상에서 즐거움이 사라지면 어떻게 될까요? 일상생활의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이 되는 등 토마토 축제의 의외의 효과도 있는 것 같습니다….
“마음의 정화(카타르시스)를 위해 토마토 축제에 간다!”
전 세계에서 참가자가 모일 정도로 인기!
토마토 축제가 시작된 1945년경부터 1980년경까지는 부뇰 지역 주민들을 위한 축제였습니다. 이후 국제적인 이벤트로 확대되어 세계적으로 손꼽히는 인기 이벤트가 되었습니다!
약 22,000명의 참가자 중 절반 이상이 해외 관광객입니다.
찬성파의 의견도 나름 일리가 있지만, 전 세계적으로는 낭비라는 목소리가 더 많은 것처럼 느껴집니다. 왜냐하면, 참가하고 싶지만 축제에 사용되는 150,000kg(=15톤)의 토마토 양과 가격을 생각하면 너무나도 ‘아깝다’고 느껴지기 때문입니다.
“참가하고 싶지만, 누군가가 먹을 수 있었던 토마토를 낭비하고 있다고 생각하면….”
La Tomatina 토마토 축제에서 사망 사례가 있나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지금까지 개최된 La Tomatina에서는 사망 사고가 없었다는 사실이 확인되었습니다.
앞으로 참가를 고려하고 있거나 토마토 축제에 관심 있는 분들에게 참고가 되길 바랍니다. 다음 장에서는 왜 사망 사고가 없는지, 스페인에서 발표된 정보를 바탕으로 사망 사례가 제로인 이유를 살펴보겠습니다. 주목해 주세요!
토마토 축제에서 사망 사고가 없는 이유란?!
위험한 인상이 있는 토마토 축제인데, 왜 사망 사고가 발생하지 않는 것일까요?
토마토 축제에서 사망 사고가 발생하지 않는 이유는 철저한 안전 대책에 있습니다.
사실 이 토마토 축제는 수많은 안전 조치가 시행되고 있습니다. 반세기 이상의 역사와 75회 이상의 개최 경험과 노하우가 축적되어 있습니다. 시작은 1945년이었고, 어떤 해에는 다수의 부상자가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예상되는 위험(문제)의 싹을 잘라냄으로써 더욱 안전하고 안심할 수 있는 축제로 진화해 왔습니다.
조사하면 조사할수록, La Tomatina(토마토 축제)에 안심하고 참가할 수 있도록 뒷받침하는 것은 안전 대책임을 실감하게 됩니다!
다음 장에서는 토마토 축제를 지탱하는 “안전 체제”(철저한 안전 관리 & 사고 방지 대책)에 대해 더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토마토 축제를 지탱하는 「안전 체제」 소개
그럼, 이 기사에서 가장 전하고 싶은 핵심 포인트로 들어가 보겠습니다.
여기서는 본고장 스페인 부뇰 La Tomatina(토마토 축제)의 ‘철저한 안전 체제’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1. 완숙 토마토를 사용하고 있다
La Tomatina(통칭: 토마토 축제) 영상을 봤을 때 토마토를 맞은 사람이 “아프다, 아프다”라고 말하는 것을 듣고, “어? 괜찮은 건가?”라는 생각에 슈퍼에서 토마토를 사 와서 단단함을 확인해 본 적도 있는데요……
사실, 토마토 축제에 사용되는 토마토는 완숙된 것입니다.
완숙시키는 것은 모두 안전을 고려한 조치입니다. 완숙된 토마토를 쉽게 말하면, 물렁물렁하고 부드러운 상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시장에는 유통되지 않는 La Tomatina 전용 토마토입니다.
아래 영상은 스페인어로 되어 있지만, 내용을 몰라도 토마토에만 집중하시면 됩니다. 축제 토마토가 트럭에 실려 있는 영상입니다. 자세히 보면 모양이 길쭉하고 한국에서는 흔히 볼 수 없는 형태입니다.
2. 엄중한 경비 체제
La Tomatina는 현재 부뇰(스페인)이 엄청난 공을 들이고 있는 국제적인 관광 이벤트입니다. 스페인의 유명 TV 프로그램 Informe Semanal을 통해 인지도가 스페인 전역에 퍼졌고, 2002년에는 국제 관광 이벤트로 지정되었습니다! 2013년에는 스페인 관광청이 토마토 축제를 통해 관광객을 유치하는 홍보를 시작했습니다.
즉, 토마토 축제에서 사고가 발생해서 실패할 수 없는 상황인 것입니다.
이전에는 민간이 책임을 졌지만, 현재는 부뇰 시와 지역 자치단체가 주도적으로 운영할 정도로 국가 차원입니다.
따라서 토마토 축제 운영에는 엄중한 경비 체제가 갖춰져 있습니다. 2023년 8월에 개최된 La Tomatina에서는 상주 직원 외에도 수백 명 규모의 국가 경비대와 전문 기관도 배치되었습니다. 전 세계 각국에 라이브로 중계되고 있는 만큼 모든 각도에서 보안 점검이 실시됩니다. 하늘에서는 헬리콥터, 거리에 설치된 보안 카메라를 통한 점검도 완벽합니다.
3. 인원 제한 & 입장료 도입
2013년부터 시행되었지만,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실시된 것이 “인원 제한”과 “입장료 도입”입니다.

왜 이러한 제도를 도입할 필요가 생겼을까요?
La Tomatina의 관광 이벤트로서의 프로모션이 성공하면서, 2010년~2012년경 참가자가 급증하여 약 5만 명 정도가 되었던 것이 원인 중 하나입니다. 토마토 축제는 거리에서 사람들이 모여 진행됩니다. 야외 이벤트이기는 하지만, 수용 능력(수용 인원 문제)과 대형 트럭이 5~6대 지나가는 것을 고려하면 위험한 수준이었습니다. 군중 사고도 우려되는 상황이었습니다.
토마토 축제는 오래전 부뇰의 장난에서 시작되었으며, 쾌락 추구(헤도니즘)의 요소도 있지만, 사람이 너무 많으면 스트레스를 받을 수도 있어 아쉬울 수 있습니다. 이를 계기로 토마토 축제의 시스템이 크게 바뀌었습니다. 모든 것은 안전을 고려한 결과입니다!
당시 스페인 카탈루냐주 바르셀로나에 거점을 둔 신문사 엘 페리오디코(El Periódico)의 기사 내용입니다.
“몇 년 전 5만 명 이상의 참가자가 방문했지만, 안전을 위해 몇 년 전부터 입장을 약 2만 명으로 제한하여 안전을 보장하고 있다.” “Para evitar morir de éxito y tras superar hace unos años los cincuenta mil participantes, el consistorio limitó hace unos años la entrada a cerca de veinte mil para garantizar la seguridad.”
2013년은 La Tomatina의 안전 체제가 강화된 해라고 할 수 있습니다.
4. 철저한 시간제
안전을 지키는 데 매우 중요한 것은 ‘토마토 던지기 시간이 정해져 있다는 것’ & ‘시간이 짧다는 것’입니다.
La Tomatina의 개최 일시는, 매년 8월 마지막 수요일 **오전 11시 ~ 12시의 1시간 한정입니다. ※현지 시간 오전 11시 ~ 12시
장시간 진행하면 무슨 일이 일어날 것 같지만, 1년에 1번 1시간으로 한정된 시간만 진행됩니다. 축제치고는 짧게 느껴지지만, 이렇게 압축되니 더 즐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매년 스케줄은 오전 11시에 토마토 던지기 합전이 시작되어 12시(정오)에 신호음이 울리면 종료됩니다.
참가 규칙 엄수
「토마토 축제의 규칙」 이것도 알아두어야 할 정보입니다. 왜냐하면, 모든 규칙이 안전에 배려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습니다, 안전과 연결됩니다.
6가지 규칙
어떤 규칙들이 있을까요? 공식적으로는 6가지 규칙이 있습니다.
공식 홈페이지에 기재된 것은 6가지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여기에서 확인해 보세요. 모두 중요한 것은 틀림없습니다.
그중에서도 개인적으로 눈에 띄었던 것은 ③번! ➡ 토마토를 던지기 전에 토마토를 으깨야 한다는 것입니다.
음음, 이걸 알고 나니 토마토 축제의 이미지가 360도 달라진 것 같습니다. 점잖은 스포츠나 어트랙션처럼 느껴지기 시작했습니다. 차라리 토마토 스포츠라고 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정말요?” 의식하고 영상을 보면…… 확실히, 모두 던지기 전에 토마토를 으깨고 있습니다~ 이것은 좋은 아이디어네요. 완숙 토마토라면 으깨기 쉬울 것 같습니다.
「토마토 축제」와 「스플래툰」의 숨겨진 명령어는 무엇인가요?
「토마토 축제」와 「스플래툰」의 숨겨진 명령어(이스터 에그)는 도대체 무엇일까요? 이렇게 생각하신 분들이 많을 것 같아서 간단하게 설명해 드릴게요.
「토마토 축제」와 「스플래툰」의 숨겨진 명령어는 구글 검색창에 「토마토 축제」 또는「스플래툰」이라고 입력하기만 하면 가능한 비밀스러운 조작(구글 숨겨진 명령어)입니다.

구글 숨겨진 명령어(구글 이스터 에그): 잘 알려지지 않은 구글 상의 조작. 의도적으로 공개하지 않았거나 사용자들에게 재미를 주기 위해 설정된 조작입니다.
이 글을 읽고 계신 여러분도 틈만 나면 구글 검색을 하며 인터넷 서핑을 하고 계실 텐데, 평소보다 더 자극적이고 재미있게 구글을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알고 싶지 않으신가요? 그것을 가능하게 해주는 것이 바로 구글의 숨겨진 명령어입니다.
숨겨진 명령어라는 단어가 조금 부담스럽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걱정하지 마세요~ 아주 간단합니다!
직접 보시는 것이 더 이해하기 쉬울 것 같으니, 이 영상을 봐주세요.
어떠세요…. 꽤 재미있을 것 같지 않나요?
그럼 실제로 어떻게 해야 하는지! 순서를 자세하게 설명해 드릴게요.
「토마토 축제」와 「스플래툰」의 숨겨진 명령어는, 구글 검색창에 ‘토마토 축제’ 또는 ‘스플래툰’이라고 입력하기만 하면 준비 완료입니다!・・・①
이것만으로 숨겨진 명령어를 나타나게 할 조건이 갖춰집니다. 그 후에는, 움직이는 아이콘을 스마트폰이라면 손가락으로 화면에 탭. 컴퓨터라면 클릭하면 검색한 키워드로 화면을 칠할 수 있게 됩니다.・・・②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를 가지고 있다면, 누구나 ① → ②와 같이 화면을 바꿀 수 있습니다. 다음 장에서는 좀 더 구체적인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다음으로 넘어가 주세요.
토마토 축제 구글 숨겨진 명령어 사용 방법!
먼저, 토마토 축제의 구글 숨겨진 명령어 사용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토마토 축제 구글 숨겨진 명령어 순서~
- 순서 ⓪ 스마트폰 또는 PC에서 구글 검색 화면을 엽니다!
- 순서 ① 구글 검색창에 **「토마토 축제」**라고 입력합니다.
- 순서 ② 표시된 토마토를 탭합니다……
- 순서 ③ 깨끗하게 씻어냅니다.
순서 ⓪ 스마트폰 또는 PC(태블릿)에서 구글 검색 화면을 엽니다!
누구나 알기 쉽도록 순서 ⓪은 기본 중의 기본부터 시작합니다.
※매우 기본적인 내용이므로 구글 검색 화면을 아시는 분은 → 순서 ①부터 진행해 주세요. 스마트폰이든 컴퓨터든 상관없지만 구글 검색 화면을 엽니다. 스마트폰 앱에 구글 크롬이 있다면 그것을 엽니다.
“GOOGLE 브라우저를 사용하지 않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설정된 브라우저가 구글이 아닌 분들도 계실 텐데, 다른 브라우저(빙이나 사파리 등)에서도 ‘구글’이라고 검색하면 구글 검색 화면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구글 계정이 없어도 로그인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순서 ① 구글 검색창에 「토마토 축제」라고 입력합니다.
먼저 구글 검색창에「토마토 축제」라고 입력해 주세요. 요즘 말로 하자면, “토마토 축제”라고 구글링(검색)해 주세요. 사실….. 토마토 축제를 의미하는 뉘앙스의 단어라면 괜찮습니다!
예) 토마토 축제, 토마토 던지기 등
순서 ② 토마토로 화면을 칠합니다.

“토마토 축제”라고 검색한 후, 화면에 토마토 그림이 나옵니다. “그래서 뭐…..?”라고 생각하신 분도 계실 겁니다. 일단 이 토마토를 탭해 보세요~.

그러면…. 이 토마토 위치에 토마토가 던져집니다! ‘첨벙’ 하는 효과음이 납니다.
이것을 계기로 당신의 토마토 축제가 시작되었습니다. 이제부터는 계속 탭해서 토마토를 던져주세요
순서 ③ 깨끗하게 씻어냅니다.
놀았으면 그냥 돌아가는 것은 아쉽죠….. 토마토를 던지고 또 던졌을 겁니다 (웃음). 깨끗하게 씻어냅시다. 다행히 강력한 세척 버튼이 있으니 꼭 시도해 보세요. 싫은 일도 씻겨 내려갈지 몰라요
순서 ③ 완료 = 숨겨진 명령어 모드 종료입니다.
스마트폰의 경우
그럼 세척 버튼의 위치와 누르면 어떻게 되는지 보세요.

세척 버튼을 누르면 한 번에 청소해 줍니다. 구글 토마토 축제는 종료입니다. 그래도 구글 화면에 장난치고 싶다면, 몇 번이고 구글 토마토 축제를 다시 시작할 수 있습니다.
나중에 스플래툰 버전도 소개해 드리겠지만, 토마토를 화면에 던질 때의 ‘첨벙’ 하는 소리와 감각이 왠지 스플래툰을 플레이하는 것 같은 착각을 불러일으킵니다…..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구글 토마토 축제(=토마토 축제의 구글 숨겨진 명령어)를 할 때는 이렇게 부르고 있습니다.
구글 토마토 축제로 스플랫할까?!
스플래툰은 「splat」+「toon」의 합성어라고 알려져 있는데, 「splat」은 무언가가 표면에 부딪혔을 때의 ‘첨벙’ 또는 ‘철썩’하는 소리를 표현한 의성어입니다. 토마토가 화면에 부딪혀 으깨졌을 때의 소리가 바로 이런 느낌이 아닌가 싶었거든요
스플래툰 구글 숨겨진 명령어 사용 방법
계속해서, 구글로 스플래툰을 스플랫해 봅시다. 토마토 축제와 같은 요령이므로 빠르게 설명해 드릴게요~. ※PC의 경우는 생략합니다
순서 ⓪ 스마트폰 또는 PC(태블릿)에서 구글 검색 화면을 엽니다! 스마트폰이든 컴퓨터든 상관없지만 구글 검색 화면을 엽니다. 토마토 축제에서 설명했으므로 생략합니다.
순서 ① 구글 검색창에 「스플래툰」이라고 입력합니다. 자, 구글 검색 화면을 열었다면「스플래툰」이라고 입력합시다. 현재 출시된 “스플래툰” & “스플래툰 2” & “스플래툰 3″와 같이, “2”나 “3” 숫자가 들어가 있어도 괜찮습니다. 스플래툰 4는 출시되지 않았으므로 입력해도 숨겨진 명령어를 사용할 수 없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의외로 헷갈리는 것이 “스플래툰 1″입니다. 스플래툰 1은 구글 숨겨진 명령어가 나타나지 않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순서 ② 검색 후 표시된 잉크 아이콘을 탭(클릭) & 탭…… 자, 이제부터는 스플래툰 버전을 즐겨주세요. 스플래툰 버전은 4가지 색상으로 화면을 칠할 수 있습니다. 스플래툰답게 색상 위에 겹쳐 칠할 수도 있습니다.

스플래툰 검색 결과가 표시되면 스플래툰 글자 옆에 파랑, 빨강, 노랑의 그림이 나타납니다. 파랑 ➡ 빨강 ➡ 노랑으로 애니메이션 효과로 움직이고 있으므로 한눈에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여기를 탭하기만 하면 됩니다!
탭하면, splat 합니다(스플랫됩니다). 이제부터는 계속 탭하기만 하면 됩니다. 스플래툰 버전은 연타하기 쉬우니, 연타를 추천합니다.

순서 ③ 깨끗하게 씻어냅니다. 다 놀았다면, 화면을 깨끗이 합시다. 물방울 모양을 누르면 깨끗하게 세척해 줍니다. 동시에 숨겨진 명령어 모드도 종료됩니다.
그 외에도 구글 숨겨진 명령어가 있나요?!
이번에는 토마토 축제와 스플래툰을 중심으로 구글 숨겨진 명령어를 소개해 드렸지만, 사실 이 구글 숨겨진 명령어는 더 많이 있습니다. 그 외의 구글 숨겨진 명령어에 대해서도 살짝 언급해 드리겠습니다.
고양이와 강아지

토마토 축제나 스플래툰만큼 ‘첨벙첨벙’한 느낌은 없지만, 화면에서 가지고 놀 수 있는 숨겨진 명령어가 의외로 많습니다. 고양이 버전은 화면에 고양이 발자국을 찍을 수 있습니다.

강아지 버전은 발자국입니다.
화면이 이상해지는 명령어
이어서, 화면이 이상해지는 검색어에 대해 언급해 드리겠습니다.
- google gravity
- google mirror
직접 검색해 보세요! 검색해서 나온 사이트를 확인하면 눈을 의심하게 될 것입니다.
요약
이번에 소개해 드린 내용은 평소에 구글링(검색)을 한다면 알아두어도 손해 볼 것 없는 것들뿐입니다. 그중에서도 토마토 축제와 스플래툰 구글 숨겨진 명령어는 다른 것들에 비해 페인트 색깔이 진하고 자극적입니다. 가끔은 플레이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스트레스 해소가 될 수도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