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시코쿠 지역 중심 도시인 마쓰야마는 따뜻한 기후 그리고 온천 문화로도 유명한 여행지인데요. 애니메이션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속 온천마을의 실제 배경지인 만큼, 더욱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마쓰야마 여행을 생각 중이신 분들을 위해서, 날씨와 도고 온천에 대한 정보 그리고 맛집까지 한눈에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쓰야마 여행의 매력
(출처 : 후쿠오카아저씨)
마쓰야마에서는 일본의 전통 그리고 현대적인 감성을 느낄 수 있는데, 이게 바로 매력 포인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도심 곳곳에서는 오래된 목조 건물을 구경할 수 있고, 또 이와 함께 세련된 현대식 카페가 함께 자리 잡고 있는 만큼 분위기가 매력적입니다. 날씨가 따뜻한 편이기에, 겨울에도 여행하기 좋은 곳인데요. 특히 봄에는 벚꽃이 만개하며, 가을에는 단풍이 물들어서 계절의 변화 또한 뚜렷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바다와 산이 가까운 것도 매력 포인트 중 하나인데요. 한적한 골목길을 걸어 다니다 보면, 시간이 느리게 가는 듯한 여유로움까지 느껴지는 도시이기도 합니다.
마쓰야마 여행 날씨
마쓰야마는 앞서 언급한 것과 같이 1년 내내 비교적 따뜻한 날씨가 이어집니다. 해양성 기후를 가지고 있기 때문인데요. 계절별 평균 기온과 특징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봄(3월~5월)

(출처 : visitehimejapan)
봄에는 평균기온이 약 13~20도 정도인데요. 벚꽃이 만개해서 마쓰야마성이 분홍빛으로 물드는데, 이 때문에 많은 분들이 구경하러 오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이시기에는 여행객들은 물론 현지인들까지 산책이나 소풍을 즐기는 걸 볼 수 있습니다. 벚꽃이 한창 절정을 이룰 때에는 봄축제, 지역 이벤트 등이 열리는 시기이기도 해, 전통 문화와 함께 벚꽃까지 즐길 수 있습니다.
여름(6월~8월)

(출처 : 시소쿠 세토 우치 마쓰야마)
여름에는 평균 26도~30도 이상으로 덥지만, 바닷가 근처인 만큼 바닷바람이 불어와 체감상 덜 덥게 느껴집니다. 밤에는 비교적 선선하기도 한데, 산책이나 온천을 즐기기에도 괜찮은 편입니다. 특혀 여름철에는 마쓰야마항 주위에서 불꽃놀이, 여름축제가 열리는데, 색다른 재미를 즐길 수 있습니다. 해안 산책로를 걷는 것 또한 여름의 묘미라고 할 수 있죠.
가을(9월~11월)

(출처 : MATCHA)
약 15~22도 정도의 평균 기온을 보이며, 이 때는 단풍이 절정을 이루는 시기입니다. 여행하기 좋은 시기이기도 하죠. 공기가 한층 투명해진 느낌을 주며, 도심 곳곳은 단풍으로 붉게 물드는 시기입니다. 마쓰야마성 주위나 도고 공원은 가을의 정취를 느낄 수 있기에, 특히 걷기 좋은 명소로 꼽히고 있습니다.
겨울(12월~2월)

(출처 : 여행픽)
평균 7~10도 정도로 너무 춥지 않은 편인 만큼 여행에도 무리가 없습니다. 이때는 도고 온천이 특히 인기 코스인데, 눈의 거의 오지 않는 만큼 도로 사정이 좋아 온천 여행지로 특히 인기가 많습니다. 4계절 중 여행 가기 가장 좋은 시기를 뽑아보자면, 따뜻한 햇살과 부드러운 바람이 함께하는 봄과 가을이 마쓰야마 여행의 최적기입니다.
마쓰야마 여행코스
마쓰야마의 대표적인 여행 코스는 도고 온천 – 마쓰야마성 – 봇짱열차입니다. 하루 일정으로 이 모든 곳을 충분히 둘러볼 수 있는데요. 도보나 트램을 이용할 수 있어 이동이 편리하기도 합니다. 온천 체험, 역사 탐방, 산책까지 한 번에 즐길 수 있어 알찬 하루를 보낼 수 있습니다.
도고 온천 – 일본에서 가장 오래된 온천의 품격

(출처 : Takuten Travel)
도고온천은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속 유바바의 목욕탕이 모티브가 된 곳이죠. 실제로 역사도 오래된 곳인데요. 약 1300년의 역사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일본에서 오래된 온천 중 하나이죠. 메이지 시대에 지어진 도고 온천 본관은 실제로 지금까지도 입욕이 가능합니다. 최근에는 별관 아스카노유가 오픈했는데, 이 때문에 전통적인 매력과 현대적인 매력을 함께 느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마쓰야마성 – 하늘 위의 고성에서 내려다보는 풍경

(출처 : 시코쿠 세토 우치 야쓰야마)
마쓰야마성은 시내 중심 언덕 위에 위치한 성인데요. 일본 12대 현존 천수각 중 하나입니다. 리프트 혹은 로프웨어를 타고 오르면 도시 전경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바다와 함께 눈에 들어오는 게 매력적인데요. 성 내부에는 에도 시대의 갑옷, 무기, 서화 등이 전시된 것을 볼 수 있으며, 역사 탐방은 물론 야경까지 감상할 수 있어 하루 종일 머무르기도 적절한 곳입니다.
봇짱열차 – 감성 가득한 시내 전차

(출처 : Japan Travel by NAVITIME)
봇짱열차는 마쓰야마의 대표 관광 전차 중 하나입니다. 복고풍의 증기기관차 디자인으로 클래식한 느낌을 느낄 수 있는데 특징이며, 도고온천 그리고 마쓰야마 시내 주요 관광지를 연결하여 운행됩니다. 기차 밖으로는 전통 거리 풍경을 볼 수 있고, 마치 과거로 여행하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마쓰야마 맛집 추천 3곳
(출처 : 트리플)
마쓰야마 여행에서 빠지기 힘든 게 바로 현지 음식을 빼놓을 수 없죠. 온천 거리를 중심으로 맛집 세 곳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와지마 타이메시 모토야마 본점 (宇和島鯛めし もとやま 本店)

(출처 : 네이버 블로그)
마쓰야마 대가도오 지역에 자리 잡고 있는 인기 많은 맛집인데요. ‘우와지마식 타이메시’를 즐길 수 있습니다. (참고로 우와지마식 타이메시는 도미회를 날것으로 간장, 계란 노른자에 비벼먹는 남쪽 에히메 현의 전통음식입니다) 그런 만큼 관광객은 물론 현지인까지 찾고 있죠. 일반적으로 익힌 도미 밥과 달리, 생선 본연의 식감과 풍미를 그대로 느낄 수 있다는 점이 매력입니다. 또 회와 다른 매력 또한 느낄 수 있습니다.
교토료리 카도야 대가이도점 (郷土料理 かどや 大街道店)

(출처 : ヒトサラ)
중심가에 자리 잡고 있는 향토요리 전문점인데요. 이곳에서는 지역 전통 음식을 다양하게 맛볼 수 있습니다. 이곳에서 또한 우와지마식 타이메시를 맛볼 수 있으며, 도미구이를 고명처럼 얹은 잔치용 소면 요리인 타이소멘, 작은 생선을 통째로 갈아 튀긴 어묵인 자쿠텐 등을 맛보는 것이 가능합니다. 나무인테리어로 되어 있어 전통적이고 아늑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으며, 상점가 한가운데 위치해 있어 접근성 또한 좋습니다. 현지인들에게도 평이 좋은 식당입니다.
우나기 오구라 도고점 (うなぎ小椋 道後店)

(출처 : 트리플)
도고 온천 거리 입구에 위치해 있는 장어 요리 전문점입니다. 숯불에 구워낸 장어 그리고 달콤하면서 짭짤한 간장 소스로 깊은 풍미를 느낄 수 있는데요. 바삭한 껍질과 부드러운 속살의 조화로 인기가 많은 곳입니다. 온천욕을 마친 이후에 따뜻한 장어 덮밥 한그릇이면, 속을 든든하게 채울 수 있습니다. 도고에 가면 한번쯤은 들려야할 맛집으로 꼽히기도 합니다.
교통 팁
오사카에서 마쓰야마로 이동할 때에는 항공편을 이용하는게, 가장 편하고 빠릅니다. 오사카 간사이공항 그리고 이타미 공항은 모두 마쓰야마 공항 직항이 운항되고 있습니다. 비행시간은 약 1시간 이내로 도착할 수 있습니다. 만일 히로시마에서 출발한다면, 항공대신에 고속페리를 이용하는게 일반적인데요. 히로시마항에서 마쓰야마 관광항까지는 약 1시간 10분정도가 소요됩니다.
배를 타고 바다를 가로지르는 것도 여행의 일부이죠. 도착 후에는 노면전차를 이용해서 주요 관광지를 편하게 관광할 수 있습니다. 종이형 1일 프리패스는 판매가 종료되었지만, 현재는 스마트폰으로 이용 가능한 ‘Iyotetsu MaaS QR 승차권’이 새롭게 도입 되었는데요. 이 승차권 구매 시 전차와 버스를 하루 동안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하기에, 시내를 자유롭게 둘러볼 수 있습니다.
마무리
마쓰야마는 화려함보다는 여유 그리고 감성을 즐길 수 있는 곳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300년 역사의 도고 온천에서 하루를 마무리하고, 마쓰야마성에서 풍경을 바라보면서 휴식을 취해보세요. 일정, 맛집, 교통편까지 모두 확인하셨다면, 이제 따뜻한 온천 그리고 바다의 도시 마쓰야마로 향할 시간입니다.








